μƒμ„±ν˜• AI

GPT의 κ²°κ³Όλ₯Ό λ°”κΎΈλŠ”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 기법 (2) - 4가지 방법둠 μ†Œκ°œ

cotteen 2024. 7. 25. 00:30

 

 

1νŽΈμ—μ„œλŠ”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μ˜ κ°œλ…κ³Ό μ€‘μš”μ„±, 기본적인 기법에 λŒ€ν•΄ μ†Œκ°œν•΄λ“œλ ΈλŠ”λ°μš”,
이번 2νŽΈμ—μ„œλŠ” 1νŽΈμ— 이어 '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μ˜ 방법둠!'에 λŒ€ν•΄ μ•Œμ•„λ³΄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.
이 글을 톡해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μ„ μ‚¬μš©ν–ˆμ„ λ•Œμ˜ λ†€λΌμš΄ λ³€ν™”λ₯Ό μ˜ˆμ‹œλ‘œ μƒμ„Ένžˆ μ„€λͺ…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!

 


 

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 방법둠

 

1. μƒ·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(Shot Prompting)

 

(1) μ œλ‘œμƒ·(Zero-shot)

μ œλ‘œμƒ·μ€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μ— μ•„λ¬΄λŸ° 예제 없이 μ§ˆλ¬Έμ„ 던져 AI λͺ¨λΈμ΄ 슀슀둜 닡변을 μƒμ„±ν•˜λŠ”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μ œλ‘œμƒ·μ˜ 경우, λͺ¨λΈμ΄ μΆ©λΆ„ν•œ λ§₯락을 μ΄ν•΄ν•˜μ§€ λͺ»ν•΄ λΆ€μ •ν™•ν•˜κ±°λ‚˜ κΈ°λŒ€ν–ˆλ˜ μš”κ΅¬μ— λΆ€μ‘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Š” 닡변을 ν• 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Š΅λ‹ˆλ‹€.




(2) 원샷(One-shot)

원샷은 ν•˜λ‚˜μ˜ 예제λ₯Ό μ œκ³΅ν•΄ AIκ°€ μ›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˜λ„λ‘ κ°€μ΄λ“œλΌμΈμ„ μ œμ‹œν•˜λŠ”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이 방법은 μ˜ˆμ œκ°€ 적을 λ•Œ μœ 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


(3) 퓨샷(Few-shot)

퓨샷은 μ—¬λŸ¬ 개의 예제λ₯Ό μ œκ³΅ν•΄μ„œ AIκ°€ νŒ¨ν„΄μ„ ν•™μŠ΅ν•˜κ³  그에 따라 κ²°κ³Όλ₯Ό λ„μΆœ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μ΄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˜ˆμ‹œλ₯Ό 톡해 λͺ¨λΈμ˜ 이해도λ₯Ό λ†’μ΄λŠ” 데 νš¨κ³Ό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


2. 이어 μ“°κΈ° (Continuation)

μ΄μ–΄μ“°κΈ°λŠ” λ¬Έμž₯의 일뢀λ₯Ό μ œκ³΅ν•˜κ³  λ‚˜λ¨Έμ§€λ₯Ό λͺ¨λΈμ΄ μ˜ˆμΈ‘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μƒμ„±ν˜• AIλŠ” 기본적으둜 λ‹€μŒμ— 올 단어λ₯Ό μ˜ˆμΈ‘ν•΄μ„œ λ¬Έμž₯을 λ°˜λ“œ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μž‘λ™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이어쓰기 기법을 μ‚¬μš©ν•˜λ©΄ 쒋은 응닡을 얻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μ΄μ–΄μ“°κΈ°λŠ” μŠ€ν† λ¦¬λ₯Ό μƒμ„±ν•˜κ±°λ‚˜ μ•žμ˜ λ‚΄μš©μ„ λ°”νƒ•μœΌλ‘œ μƒˆλ‘œμš΄ 글을 μœ λ„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μ— μœ μš©ν•œ λ°©λ²•λ‘ μž…λ‹ˆλ‹€.




3. 체계적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(Structured Prompting)

체계적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λŠ” λͺ…ν™•ν•œ ꡬ쑰와 μ œν•œ 쑰건을 담은 ꡬ체적 μ§€μ‹œμ‚¬ν•­μ„ μ§ˆλ¬Έμ— λ‹΄μ•„μ„œ μ›ν•˜λŠ” ν˜•μ‹μœΌλ‘œ λ‹΅λ³€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이 방법을 μ‚¬μš©ν•˜λ©΄ AIκ°€ μž₯ν™©ν•˜κ³ 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정보λ₯Ό 담지 μ•Šκ³  ν•„μš”ν•œ λ‚΄μš©λ§Œ μ œκ³΅ν•  수 있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4. μ—­ν•  μ„€μ •(Role Setting)

GPTμ—κ²Œ 역할을 μ§€μ •ν•œ λ‹€μŒ 역할에 λ§žλŠ” λŒ€λ‹΅μ„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μ§€μ‹œλ₯Ό ν•˜λ©΄ 더 쒋은 닡변을 얻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이 방법은 GPTκ°€ νŠΉμ • λ§₯λ½μ΄λ‚˜ μ „λ¬Έ 지식을 기반으둜 닡변을 μ œκ³΅ν•˜λ„λ‘ ν•˜μ—¬ λ‹΅λ³€μ˜ μ§ˆμ„ λ†’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

 

λ˜‘κ°™μ€ μ§ˆλ¬Έμ„ ν–ˆμ„ λ•Œ, 역할을 λΆ€μ—¬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„ λ•ŒλŠ” 기본적이고 λ‘λ¦¬λ­‰μ‹€ν•œ λ‚΄μš©μ„ λ‹΅ν•˜λŠ” λŠλ‚Œμ΄λΌλ©΄, 역할을 μ„€μ •ν–ˆμ„ λ•ŒλŠ” ν™”μž₯ν’ˆμ΄λΌλŠ” ν‚€μ›Œλ“œμ— μ΄ˆμ μ„ 맞좰 λ””ν…ŒμΌν•˜κ²Œ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„ μ„Έμ›Œμ£ΌλŠ” λŠλ‚Œμž…λ‹ˆλ‹€. λ‹΅λ³€μ˜ ν€„λ¦¬ν‹°μ—μ„œ 차이가 보이죠?

 




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μ€ λ‹¨μˆœνžˆ μƒμ„±ν˜• AIμ—κ²Œ μ§ˆλ¬Έμ„ λ˜μ§€λŠ” 것을 λ„˜μ–΄μ„œ, AIκ°€ 가진 잠재λ ₯을 μ΅œλŒ€ν•œ λŒμ–΄λ‚Ό 수 μžˆλŠ” κΈ°μˆ μž…λ‹ˆλ‹€. λ‹€μ–‘ν•œ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 기법을 톡해 GPTκ°€ νŠΉμ • μž‘μ—…μ„ 더 잘 μˆ˜ν–‰ν•˜λ„λ‘ μœ λ„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각기 λ‹€λ₯Έ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 방법둠은 λ‹€μ–‘ν•œ 상황에 맞게 μ μš©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 œλ‘œμƒ· ν•™μŠ΅μ€ λΉ λ₯Έ 초기 탐색에 μœ μš©ν•˜κ³ , 원샷과 퓨샷 ν•™μŠ΅μ€ 더 μ •ν™•ν•œ 닡변을 ν•„μš”λ‘œ ν•  λ•Œ νš¨κ³Όμ 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μ–΄μ“°κΈ°λŠ” 창의적인 κΈ€μ“°κΈ°λ‚˜ μŠ€ν† λ¦¬ν…”λ§μ—, 체계적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λŠ” λͺ…ν™•ν•˜κ³  체계적인 정보λ₯Ό μ œκ³΅ν•΄μ„œ νŠΉμ • 쑰건을 μΆ©μ‘±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상황에 맀우 μœ 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이제 GPTμ—κ²Œ λ‹¨μˆœν•œ μ§ˆλ¬Έμ„ ν•˜κΈ°λ³΄λ‹€λŠ” ν™œμš©λŠ₯λ ₯을 λ†’μ—¬μ„œ μ΅œμ ν™”λœ 닡변을 μ „λž΅μ μœΌλ‘œ μ–»μ–΄λ‚΄μ‹œκΈΈ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 이λ₯Ό 톡해 λΉ„μ¦ˆλ‹ˆμŠ€ νš¨μœ¨μ„±μ„ λ†’μ΄λŠ” 것은 λ¬Όλ‘  개인 μ—­λŸ‰μ„ κ°•ν™”ν•  수 μžˆμ„ κ²ƒμž…λ‹ˆλ‹€!! πŸ€—

 

2024.07.24 - [μƒμ„±ν˜• AI] - GPT의 κ²°κ³Όλ₯Ό λ°”κΎΈλŠ”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 기법 (1) - κ°œλ…, μ€‘μš”μ„±, κΏ€νŒ

 

GPT의 κ²°κ³Όλ₯Ό λ°”κΎΈλŠ”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 기법 (1) - κ°œλ…, μ€‘μš”μ„±, κΏ€νŒ

μƒμ„±ν˜• AI 기술이 λ– μ˜€λ₯΄λ©΄μ„œ AI λͺ¨λΈμ„ 효과적으둜 ν™œμš©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λ§(prompt engineering) λΆ„μ•Όκ°€ μƒˆλ‘­κ²Œ μ£Όλͺ©μ„ λ°›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번 ν¬μŠ€νŒ…μ—μ„œλŠ” μ˜ˆμ‹œλ₯Ό 톡해 ν”„λ‘¬ν”„νŠΈ μ—”μ§€λ‹ˆμ–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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